테무 temu 쇼핑 성공 후기.. 촬영 조명, 담요, 스카프 etc. 럭키비키자나? | Mag | 25-02-04 15:16 |
테무, 테무 세인, 알리익스프레스 쇼핑 플랫폼 외에도 중국의 기세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며칠 전에는 중국 공학 분야에서 손꼽히는 저장대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1985년생인 '량원펑'이 중국 항저우에 설립한 회사에서 저렴하고 싸게 먹히면서도 성능은 쳇 GPT에 맞먹는 딥시크 AI를 세상에 내놓으면서 인공지능 분야에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덕분에 잭슨 황의 재산을 하루아침에 29조 원이나 증발시켰고요. 이렇게 AI 혁신을 일으킬 수 있었던 것은 미국 제재와 중국 정부의 지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인데요.초저가 상품을 갖춘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국내 경쟁사사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으며 이런 테무, 세인, 알리익스프레스 외에도 전자제품의 샤오미 그리고 이번의 딥시크에 이르기까지 중국 제품이나 첨단 기술이 가미된 것까지 저렴하고 싼 이유는 테무 도대체 어디에서 기인할까요?오늘은 그동안 중국 무역과 중국 내 유명 IT 관련 30여 개 이상의 대학교 관련 학과에 한국 유학생을 보내면서 중국 협업사나 중국 내의 지인들에게서 얻은 무역정보 등을 정리해 공유함으로써 왜 이렇게 싸게 공급될 수 있는지 그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해 보는 포스팅입니다.테무, 쉬인, 알리익스프레스 중국 전자상거래 쇼핑 플랫폼 가격이 싼(저렴) 이유 6가지AliExpress와 Temu는 경쟁력 있는 가격과 대량 구매를 용이하게 하는 능력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전자 제품, 패션, 가정 장식 및 일상용품을 포함한 다양한 범주에 걸쳐 광범위한 제품을 제공합니다.예를 들어, Apple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7만 2,000원(52달러) 정도 하는 무선 충전용 iPhone 케이스는 AliExpress에서 약 테무 5,000원에 구매할 수 있죠.이는 국내 쿠팡과 네이버에서 판매하는 동일 제품의 절반 가격입니다.쉬인은 저렴한 가격의 의류, 액세서리, 뷰티 제품을 판매하는 패스트패션 플랫폼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특히 젊은 트렌드 감각의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저렴한 가격은 당연하게도 품질 문제에 대한 비판을 받지만 가성비는 좋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는 신경 쓰지 않는다고 말합니다.테무(Temu),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쉬인(Shein)**이 한국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요 원인을 6 가지로 정리해 봤습니다. 중국의 대규모 제조 인프라중국의 일반 공산품 제조 공장을 방문해 본 무역인들은 잘 알 텐데요. 그 규모가 정말 엄청나죠. 우리나라는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수준입니다.더구나 중국은 세계 테무 최대 제조국으로 광동성이나 저장성, 푸젠성 등에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의 특정 제품에 특화된 Industiral Cluster(산업 클러스터)가 대규모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중국 선전(深圳)예를 들면, 선전(深圳) → 전자 제품이우(义乌) → 소형 잡화, 액세서리광저우(广州) → 의류 및 패션 등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소소한 시장인 완구(장난감)만 하더라도 산토우는 플라스틱 클러스터, 완구에 전자가 가미되면 샤먼 클러스터, 완구이긴 하지만 고무 재질이 가미되면 링보 클러터 이런 식으로 형성되어 있죠.이런 집중 생산 시스템 덕분에 제조업체들은 부품, 원자재 등을 손쉽게 조달할 수 있고, 생산비를 낮출 수 있습니다.초저가 노동력 및 자동화 공정중국은 여전히 우리나라 보다 노동력이 저렴하며, 특정 지역에서는 인건비가 더 낮습니다.최근 몇 년 동안에는 세계적으로 발돋음하는 테무 IT 기술과 AI로 공장 자동화(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인건비를 더욱 줄이고 있으며 쉬인(Shein)의 경우 주문 후 바로 생산하는 온디맨드(On-Demand) 시스템을 도입해 재고 비용을 최소화했습니다.중국 정부의 보조금 및 물류비 지원중국 정부는 Cross-Border E-Commerce(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강력히 지원하고 있는데요.예를 들면, 우체국 보조금 지원 → 국제 배송비 일부를 정부가 보조중국 제조업체에 세금 감면 및 보조금 지급 → 기업이 저렴하게 제품 생산 가능신속한 통관 및 물류 네트워크 → 배송비 절감이 덕분에 중국 업체들은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초저가 판매가 가능합니다.이런 정부차원의 직접적인 지원은 무역 분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그래서 우리나라 기업들은 국가 보조금을 지원해 달라는 것이 아니라 기업을 옥죄는 온갖 법안을 좀 테무 완화시켜 기업을 운영하기 좀 편하게 해 달라는데도 국회에서는 계속해 더욱 옥죄는 법만 난무하고 있습니다.이런 부분에서 보면 현재 우리나라 대기업 총수들은 정말 애국심이 대단합니다. 이렇게 기업에게 불리한 법이나 상속세 같은 것들이 완화되지 않고 지속될 경우 대기업의 다음 세대들은 한국에서 기업을 할 이유가 단 1도 없죠.플랫폼 중간 유통 마진 절감플랫폼 중간 유통 마진(이익) 절감이란 아래와 같은 것입니다. 기존 오프라인, 도매 유통망을 거치는 한국 기업과 달리, 테무 / 알리익스프레스 / 쉬인은 DTC 방식으로 판매합니다. 이는 원초적으로 우리나라 플랫폼이나 오프라인 사업이 경쟁을 할 수 없는 체제가 되는 원인이죠.그러니까 테무 / 알리 / 쉬인은 제조업체이면서 바로 소비자에게 판매를 하는 테무 거랍니다.제조 → 소비자(DTC, Direct-To-Consumer) 방식이어서 중간 유통 마진이 없기 때문에 가격을 대폭 낮출 수 있습니다.반면 우리나라 모든 쇼핑 플랫폼은 단순 중개 사이트로 자체 공장을 가지고 있지도 않고 자체 제조, 생산을 하지 않으니까 당연히 중국 업체들과 가격에서 경쟁이 될 수 없습니다.저품질, 트렌드 기반의 일회성 제품 전략초저가를 유지하기 위해 품질이 낮은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고 저가 제품을 대량 판매하고, 소비자는 가격이 저렴해 반품보다는 재구매를 선택할 수 있는 제품 생산 전략을 고수하고 있습니다.쉬인은 트렌드에 민감한 패스트패션을 저가로 판매해 짧은 수명 주기를 가지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정평이 나 있으니까요.소량 다품종 대량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 전략테무, 쉬인 등은 개별 테무 상품에서 큰 마진을 남기지 않고, 엄청난 판매량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을 사용하여미국, 유럽, 한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소량 다품종 판매로 시장을 확대했고 앞으로도 당분간은 지속될 것 같습니다. ●● 위와 같이 테무, 쉬인, 알리익스프레스 중국 전자상거래 쇼핑 플랫폼 가격이 싼(저렴) 이유 6가지의 주요 이유를 알아봤습니다.이렇게 6가지를 알았지만, 이 중에 우리나라 기업들이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을 것 같습니다. 대규모 제조 인프라와 클러스터를 활용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정부의 대대적인 지원도 기대할 수 없으며 중국처럼 저렴한 인건비가 뒷받침되는 것도 아니고, 제조사에서 직접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구조도 형성되어 있지 않으니까요.그냥 알면서도 당하고 있을 수밖에 없는 실정이며 이런 환경에서 잘 테무 버티는 전략이 필요할 뿐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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