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_ 라라 5차 / 메이플카페 / 메유커 / 성장의비약 | HELLO | 23-08-30 10:45 |
(빌리버 슬롯커뮤니티 대표 루크, 번역 주석) 본 포스팅은 2023년 2월 13일 모질라 허브의 크리에이터 랩스에 올라온 포스팅을 번역한 포스팅으로 대규모 메타버스 행사를 어떤 방향으로 설계되고 운영되어야 하는 좋은 사례고 많은 인사이트를 주고 있습니다. 이런 소중한 사례를 자세히 공개해주는 모질라재단에 감사를 드립니다. 다만, 저희 XRCLOUD는 더 자유롭고 간단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게 설계되어있습니다. 아마도 그 차이가 모질라 허브와 저희의 가장 큰 차이로 보일 것 같습니다. 해당 부분은 원문 이후에 따로 설명 드리겠습니다.This post covers the basics and best practices of facilitating large scale events on Hubs.몰입형 기술과 도구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많은 사용자들을 연결한 온라인 이벤트를 여는 것이 점점 더 쉬워지고 있습니다. Mozilla Hub는 이벤트 주최자가 가상 세계에서 커뮤니티를 쉽게 열수 있고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Hub에서 대규모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한 기본 사항과 모범 사례를 다룹니다. 이 게시물은 실제 Hub 이벤트인 Mozilla 재단의 2023 MozFest의 예를 사용하여 이벤트에 맞게 Hub 서버와 해당 콘텐츠를 구성하는 과정을 살펴봅니다. 이벤트 호스팅 도구에 추가할 수 있는 업데이트와 새로운 기능을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대규모 이벤트를 주최한 경험을 Hubs 커뮤니티와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MozFest 2023 기본 목표MozFest 2023의 경우, 주로 데스크톱 컴퓨터로 참가하는 최대 300명의 참가자를 지원할 수 있도록 서버 설정과 이벤트 룸을 구성해야 합니다. 서버는 MozFest 로고, 색상, 아바타를 포함하도록 브랜딩되어야 하며, 특히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및 슬롯커뮤니티 보안과 관련된 허브의 가치를 사용자에게 알리는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서버 커스터마이징허브 클라우드 서버나 구독서비스를 사용하여 이벤트 주최자가 허브의 서버 설정을 사용자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주요 도구는 관리자 패널입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어떤 장면이나 방 URL에서 참여하는지에 관계없이 서버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의 경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앱(사이트) 설정(App Setting)관리형 허브 구독(여기에서 직접 관리형 구독 설정하기)을 통해 하위 도메인 mozfest.myhubs.net에서 MozFest 2023 서버 인스턴스 설정을 마쳤습니다. 이제 서버의 앱 설정에서 활성화할 기능을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서버 인스턴스를 커스터마이징 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커스터마이징에는 여러 가지 탭과 옵션이 있ㅅ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이 설명서를 참고하세요.앱설정 >번역 탭번역 (Translations)앱 이름(App Name) 및 회사 이름 - 사이트의 이름을 적습니다.회사 이름(Company Name) - 사이트를 제작한 회사의 이름을 적습니다.문의 이메일(Contact Email) - 참가자들이 문의 할 수 있는 이메일을 적습니다.커뮤니티 프렌차이즈(Community Prompt) - 사용자가 허브 커뮤니티참여에 유도하는 문구를 적습니다.앱 설정 >기능 설정 탭기능 설정(Features)약관 표시(Show Term Use) - MozFest 커뮤니티가 링크에서 지정한 Mozilla 약관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개인 정보 표시(Show Privacy Notice) - MozFest 커뮤니티가 링크에서 지정한 허브 개인 정보 취급 방침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문서 표시(Show Docs Links) - MozFest 커뮤니티가 링크에서 지정한 허브 문서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커뮤니티 링크 표시(Show Community Links) - MozFest 커뮤니티가 링크 섹션에 지정할 허브 커뮤니티 URL에 액세스할 수 슬롯커뮤니티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회사 로고 표시(Show Company Logo) - 허브 기본 로고 대신 MozFest 로고를 사용하도록 설정하고 싶을때 사용합니다..로비 고스트(Enable Lobby Ghosts) - 로비의 관중모드에서 이동을 할 수 있게 허용 합니다.앱 설정 >룸 설정 탭룸 설정 (Rooms)룸의 기본 참여 인원 (Default room size) - 생성된 모든 회의실이 기본적으로 권장 참가자 수 25명으로 설정되어 각 회의실의 정원을 기본값에서 변경하기 위해 다시 돌아갈 필요가 없도록 하고 싶습니다. (로비에 있는 사용자 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룸의 최대 참여 가능 인원(Maximum room size) - 권장되는 25명보다 더 많은 참가자가 참여할 수 없도록 하고 싶습니다.앱설정 >이미지 탭이미지앱 로고, 다크모드 앱로고, 파비콘, 앱 아이콘, 앱 썸네일, 회사 로고 - 파일을 올릴 수 있습니다.앱설정 >테마 탭테마 JSON이 문서를 참고해서 만든 테마 Json파일을 MozFest 색상으로 만들어 올렸습니다.앱설정 >링크 탭링크약관(Terms) - Mozilla 약관 링크.개인정보처리방침(Privacy) - MozFest 개인정보처리방침 링크기능들(Features) - 허브 기능 목록으로 연결됩니다.커뮤니티 링크(Commnutiy Links) - 허브 디스코드 링크문서(Docs) - 허브 문서 링크보여드리는 기본 씬은 초기 브랜딩 이며, 이벤트 때까지 계속 다듬어 나갈 것입니다.기본 커스터마이징의 앱설정을 적용한 씬기본 아바타(Default Avatars)서버의 기능 설정을 마쳤으니 참여자들에게 적용될 기본 아바타를 선택하려 합니다. 지금까지는 공간에 있는 모든 아바타는 수동으로 로드했습니다(아바타를 수동으로 업로드하는 방법). 이제 왼쪽의 보류 아바타 탭(Pending Avatas)으로 이동하여 아직 승인되지 않은 아바타에 대해 업데이트(Update)를 클릭합니다. 완료되면 왼쪽의 승인된 아바타 탭(Aprooved Avatars)으로 이동하여 기본값으로 슬롯커뮤니티 설정하려는 아바타에서 편집(Edit)을 클릭합니다. 팝업에서 아바타의 상태가 활성(active)인지 확인하고 추천(featured)"및 기본(default)"두 개의 개별 태그를 추가한 후 저장(Save)을 클릭합니다. 기본값(default)으로 설정하려는 모든 아바타에 대해 이 과정을 반복한 다음 브라우저의 비공개/시크릿 버전(private/incoginito version)에서 방에 참가해 봅니다. 처음 스페이스에 참여하면 기본 아바타 중 하나가 무작위로 지정됩니다.기본 아바타 설정관리자 추가하기 (Adding Admins) 마지막으로 설정할 항목은 추가 지원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하여 다른 관리자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왼쪽의 계정 탭(Account tab)으로 이동하여 계정 찾기 입력란을 사용하여 동료 관리자가 플랫폼에 로그인할 때 사용한 이메일 주소를 검색합니다(로그인 방법). 이메일로 동료 관리자의 계정을 찾으면 저장을 누르기 전에 is Admin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구독 또는 허브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경우, 다른 관리자는 관리자 패널 컨트롤에 대한 권한을 갖지만, 구독 또는 AWS 대시보드에는 접근 권한이 없습니다.이메일로 관리자 추가하기룸 참여자 인원 제한 및 솔루션현재 허브 엔진의 한계와 대부분의 인터넷 연결 장치의 처리 능력으로 인해 한 번에 25명 이상의 아바타와 75명 이상의 관람객이 허브 룸에 있는 것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 숫자는 엄격하고 빠른 규칙은 아니지만, 많은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불안정 해지는 시점입니다. 다음은 한 룸의 최대 참여자(아바타와 관람객 모두) 수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인에 대해 설명합니다.기기(Device) 타입 - 모바일 및 VR헤드셋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데스크톱 컴퓨터보다 적은 접속자 수에서도 지연과 불안정성을 경험합니다. 반면, 고성능 PC 컴퓨터는 한 룸에 30명 이상이 동시에 접속 가능합니다.씬(Scean) 슬롯커뮤니티 최적화 - Spoke의 최적화 권장 사항보다 훨씬 큰 씬(Scean)은 한 룸의 가용 접속자 수를 줄입니다. 25-75명 권장 사항은 Spoke 권장 사항에 맞게 최적화된 룸을 기준으로 합니다.네트워크 대역폭(Bandwidth) - 매우 먼 거리에서 접속 하거나 대역폭이 낮은 환경에서 접속하는 사용자는 지연 시간이 늘어날 수 있으며, 한 번에 많은 사용자가 한 공간에 있을 경우 문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오브젝트 및 미디어 스트림(Objects and Media Streams) - 씬이 최적화되어 있더라도 공간에 많은 수의 아이템을 스폰하는 참가자가 있으면, 랜더링에 필요한 컴퓨팅 파워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랜더러에 부담을 주는 미디어 또는 화면 공유도 마찬가지입니다.이러한 인원제한은 수백 명의 참가자가 모이는 모임을 주최하려는 이벤트 주최자에게는 분명한 도전 과제입니다. 하지만, 이벤트 주최자의 추가적인 계획과 조직관리, 유연성을 발휘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여러 룸에서 대규모 참여자를 관리하는 제안 방법들입니다.모든 참가자에게 동일한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 경우같은 방의 여러 복사본에 대한 룸 링크 관리참가자가 자유롭게 이동 가능한 다중 세계에서 걸쳐 경험이 분산되어 있는 경우참가자가 한꺼번에 같은 룸에 입장하려고 시도하여 잠기지 않도록, 이벤트의 여러 룸에서 이벤트에 입장하도록 하세요. 앞의 예와 마찬가지로 등록자를 분할하여 처음 이벤트에 참가할 때 도착할 방의 링크를 보낼 수 있습니다. 참가자들이 이벤트 룸 사이를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려면 링크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룸 간에 클릭 가능한 액세스 지점들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벤트 참가자가 이벤트 시작 시 다른 룸에 도착하고 슬롯커뮤니티 그 이후에는 룸 간에 유동적으로 이동하면 한 룸에 참가자로 인해 과부하가 걸릴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잠재적인 병목 현상을 파악하는 등 참가자가 방 사이를 이동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MOZFEST의 룸 설정MozFest 2023에서는 위의 혼합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행사에서 공간은 셀프 가이드 탐험을 위해 개방될 것입니다. 저는 이 문서를 사용하여 모든 이벤트 링크를 조직하고 참가자가 공간 사이를 어떻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하는지 시각화했습니다.MozFest 포털조직한 번에 최대 300명의 참가자를 호스트해야 하는 경우는 두 번 정도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모든 참가자는 더 큰 공간들을 탐색하기 전에 메인룸을 통해 입장해야 합니다. 따라서 메인룸만 복제하고 메인룸에 연결된 룸은 복제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연결된 룸이 충분히 많기 때문에 참가자들이 한 룸에 너무 많이 몰리지 않고 룸 사이로 분산될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메인 룸에 대한 Spoke 프로젝트로 이동하여 300명의 참가자를 모두 수용할 수 있는 12개의 룸 링크를 만들겠습니다. 그런 다음 이 룸 링크는 MozFest 티켓팅 시스템을 통해 MozFest 등록자 간에 티켓팅 수준으로 나뉩니다.씬 링크로 부터 룸의 사본 만들기개별 객실 설정서버와 방 링크를 설정한 후에는 이벤트 시작전에 개별 방이 올바르게 설정 되었는지 모두 확인해봐야 합니다. 항상 이벤트의 개별적인 상황을 고려하고 룸들을 중재하기 위해 모든 가능성들을 리뷰해야 합니다.일반적으로 이벤트 전에 룸 정보 및 설정을 사용하여 각 룸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MOZFEST 슬롯커뮤니티 룸 정보 및 설정MozFest 2023에서는 각 룸이 최대 참가자 수를 적절히 컨트롤 하는 동시에 참가자들이 공간에서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저는 룸 정보 및 설정을 사용하여 룸 이름과 설명을 사용자 지정하여 청중이 있는 공간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런 다음 링크가 공개 및 공유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룸 URL은 등록자에게만 배포되므로 이러한 링크가 공개적으로 노출될 염려는 없습니다. 다음으로 참여자가 객체, 그림, 이모티콘을 만들고 비행에 대한 사용자 권한을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세션의 리더는 가상 공간에서 참석자와 상호 작용하고 공동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설정과 방 정보 편집고급 솔루션 및 인사이트많은 커뮤니티 회원들이 커스텀화된 기능을 설정하고, 많은 참석자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기본적 Hub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커스텀화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이벤트 주최팀을 위해 코드기반의 확장 예시를 공유합니다. 로드 밸런싱허브를 기반으로 구축된 많은 에이전시들이 로드 밸런싱 메커니즘을 구현하여 여러 회의실 간에 참가자를 분류하고, 회의실 수용 인원 제한을 수용하는 동시에 티켓팅을 위해 많은 링크를 조작할 필요가 없도록 로드 밸런싱을 했습니다. 2022 쿼크 위크 해커톤 사례 문서를 참고하세요.포털링많은 커뮤니티 회원들이 포털 시스템을 구현하여 이벤트 참가자들이 링크를 클릭할 필요 없이 연결된 방 사이를 더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처음 참가하는 많은 참가자가 공간의 사물과 상호 작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으로 인한 UX 개선은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 슬롯커뮤니티 기능은 최근 Quack Week에 중점을 둔 또다른 기능이었으며, 팀원 Manuel은 이 시스템이 어떤 느낌인지에 대한 기능 데모를 준비했습니다. 이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곧 공개할 예정입니다!나만의 허브를 시작할 준비가 되셨나요? XRCLOUD는 더 많은 것을 제공합니다.(빌리버 대표 루크, 번역 주석) 본 사례는 XRCLOUD가 아닌 Hubs의 구독 혹은 AWS의 허브 클라우드를 기준으로 한 문서입니다. XRCLOUD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래의 두가지입니다.1. 사이트 대시보드 대신 씬,룸의 API를 제공하여 더 많은 자유도를 제공함사이트에 대한 외관 커스터마이징을 제공하지 않으며, 씬을 편집할 수 있는 링크를 포함한 씬 정보들과 룸 정보들을 API로 제공하여 별도의 사이트에서 자유롭게 구축할 수 있도록 curl이나 api를 제공합니다. (api는 다음주에 상세하게 공개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워드프레스나 혹은 wix같은 노코드 툴로 만들어진 사이트에서도 허브를 이용 가능합니다.2. Professional 모델 부터는 더 많은 사용자 수와 자동 증가되는 채널기능을 제공함XRCLOUD의 경우도 25명 정도를 권장하고 있기에 이러한 운영 방법으로 동일하게 운영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재 빌리버에서는 훨씬 더 많은 인원의 수용과 채널을 통한 자동 배정의 구현 경험이 있습니다. 향후 XRCLOUD의 Professional 구독 모델에서는 해당 기능을 제공할 예정에 있습니다. 다만 현재 용역사업들에 먼저 대응 하고 있다보니 Professional 구독 모델 공개는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XRCLOUD 는 (주) 빌리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공간 컴퓨팅 시대의 3D 웹(메타버스)을 위한 클라우드 ... |
||
이전글 음악처럼요 |
||
다음글 Why Order Avon Online Uk Is A Must At Least Once In Your Lifetime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